프로게이머 이성은은 1988년 3월 2일, 경상북도 영주시 출신의 전 브루드 워 프로게이머. 종교는 개신교다. 종족은 테란이다. 2005년 하반기 드래프트에서 삼성전자 칸의 2차 지명으로 입단했다. 전성기라고 부를 수 있는 기간은 2007년과 2008년 사이이며, 이 당시에는 테테전과 테저전 등의 성적이 매우 준수하였다. 다만, 테프전은 3대 토막이라 불리울 정도로 매우 부진하여 개인리그 결승 진출 전적이 없다. 곰TV MSL 4강이 그의 커리어 하이이다.
테란대 테란전에서는 탁월한 전장선택과 압도적인 시즈탱크의 거리재기를 통해 승리를 많이 챙겼고, 테저전에서는 빠른 손을 활용한 SK테란을 잘 사용하여 프로리그에서 저그 강자들을 많이 잡아냈다. 레이트메카닉이 대세가 된 이후에도 혼자서 SK테란을 통한 난전으로 경기를 잡아내고는 했다. 현재까지도 테저전에서 SK테란을 즐겨 사용하며, 김민철을 잡아내는 등 녹슬지 않은 피지컬을 보여주고 있다.
테저전에서 다양한 전략적 시도를 하기도 했는데 공굴리기 운영이나 저그전 배틀크루저 활용 등을 제시하였다. 참고로 프로 시절 세레모니를 즐겨 하고, 어그로를 많이 끌어 날카로운 빌드를 많이 쓰는 선수로 오해하는 사람들이 많은데, 실제론 정석대로 안정적인 플레이를 했던 게이머였다.
세레모니로 유명했던 선수이기도 하다. 곰TV MSL 시즌2 8강에서 마재윤을 잡은 후 부스를 한바퀴 도는 세레모니나 2008 프로리그 광안리 결승전에서 김모씨를 상대로 밥을 던지는 세레모니 등 E-스포츠 역사에 길이 남을 세레모니들을 자주 보여주었다. 최근에는 이탈리아 대회에서 우승한 뒤 저질댄스를 시전하기도 했다.
세레모니 외에 경기 내적으로도 쇼맨십이 뛰어난 플레이로 상대를 관광 보내기도 했다. 신희승을 상대로 고스트 락다운과 핵을 사용하여 경기를 잡아낸 적도 있고 이제동과 마재윤을 상대로 한 배틀크루저 관광, 박정욱에게 시전했던 초 패스트 핵 관광, 박영민에게 디펜시브 드라군 관광 등 경기 내적으로도 길이 회자될 세레모니성 플레이를 보여주기도 했다. 본진 건물건설 마패관광을 가장 자주 사용한 김창희에게 되려 마패를 시전하기도 했다.
세레모니로 어그로를 자주 끈 덕분인지 관광도 자주 당했다. 이제동에게 당한 6해처리 관광이나 박영민에게 당한 하트관광 등. 특히 박영민은 이성은을 2008년에 연속 관광 보낸 것으로 스타판의 역사에 길이 남았다. 이후로도 이성은은 박영민만 만났다 하면 온갖 굴종의 역사에 시달리다, 군대까지 후임병으로 들어가 갖은 고초를 치르게 되었다.
2012년까지 프로게이머 생활을 하였으며, (2012년에) 공군 ACE에서 제대함과 동시에 은퇴하였다. 현재는 흑운장이라는 이름으로아프리카TV 방송국에서 BJ로 활동하며, 스타를 주 콘텐츠로 삼았고 2017년 10월 경부터는 배그 등 다른 게임도 하며 반 유튜브로 전직한 삶을 살고 있다. 통칭 운장이형으로 통한다. 유튜브 채널 명은 흑운장 TV(BLACKTUBE) 흑튜브라고 불린다. 2018년 2월 현재 구독자는 약 14만명이다.
대표 별명인 흑운장은 선수 시절 팬이 준 김밥을 보고 '김밥이 식기 전에 이기고 돌아오겠다' 말한 것이 시초가 되었다고 한다. 최근 ASL 시즌4에 참가해서 본선에 진출했으나 24강 듀얼 토너먼트에서 광탈했다. 이탈리아에서 열린 2017 ESL에서는 외국인 스타크래프트 선수들을 모두 관광보내고 1위를 차지했다. 결승전에서는 선엔베 5배럭, 투스타 레이스, 발리오닉, 패스트 베슬 등 다양한 빌드를 선보리며 즐기다가 4경기에서 핵을 날리기도 했다. 롤모델은 원조 테란대 테란전 짐승인 퍼펙트 테란 서지훈이다.
댓글